나사렛대학교 5 + 5 교수법 소개
- 작성자교수학습지원센터 (ctl / )
- 작성일자
- 조회2,910
안녕하세요
교수학습지원센터 입니다.
나사렛대학교 5 + 5 교수법을 아래와 같이 안내드립니다.
정의 및 특징 교수법 | 내용 | 구분 | 가이드북 | |
강의형 | 교수자가 중심이 되어 학습내용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전달하는데 초점을 둔다 |
|
| |
프로젝트기반 학습형 | 캔스톤 디자인 (디자인 씽킹) | 다른 학습자들과 협력하여 사용자의 요구를 공감하고 근본 문제를 도출한 후,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. | 5대 중점 교수법 | |
문제기반학습 (Problem Based Learning) | 교수자가 학습자들에게 실제적인 삶의 문제를 제시하고, 학습자는 협력하여 공동으로 해당 문제를 해결한다. |
|
| |
토의형 | 하브루타 | 짝을 지어 질문을 가지고 대화, 토론, 논쟁한다. | 5대 중점 교수법 | |
토의 | 공동의 주제를 가지고 다른 학습자들과 의견교환을 통해 최선의 문제해결방안을 얻고자 한다. |
|
| |
혼합 학습형 | 온라인 수업 | 사이버상에서 이루어지는 100% 온라인 또는 온오프라인 혼합형 수업을 지칭한다. |
|
|
플립러닝 | 사전예습활동을 강화함으로써, 학습자 활동중심의 강의실 심화수업을 지향한다. | 5대 중점 교수법 | ||
현장체험 학습형 | 봉사학습 / 서비스러닝 | 학습한 내용을 활용하여 지역, 국내, 해외의 필요를 해소하고자 하는 사회기여 프로젝트이다. | 5대 중점 교수법 | |
인턴십 / 현장실습 | 전공 관련 실습기관에서의 직접 경험을 통해, 졸업 후 취업 등 사회에 진출할 때 필요한 능력과 적응력을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. |
|
| |
통합수업 / 하모니 | 장애대학생과의 통합수업에 특화된 수업지원체계(학습지원, 과제지원, 평가지원)를 지칭한다. | 5대 중점 교수법 | ||
기타 교수법 | 강의형, 프로젝트 기반 학습형, 토의형, 혼합학습형, 현장체험학습형, 통합수업을 제외한 교수법(예. 협동학습 등) |
|
|